성남판교센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또래에 비해 주의력이 산만하고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이 지속되는 증후군이다.
즉 ADHD는 여아보다 남아에서 4배정도많이 발생이 되고 부주의와 충동성 및 과잉행동으로 나눌수있다.
부주의형ADHD는 짧은 주의집중으로 지시나 대화에 집중하지못하고 산만한 것이 특징이다.
충동성/과잉행동ADHD는 충동성과 과잉행동을 조절하지못해 끊임없이 움직이고충동적인 행동을 하여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ADHD치료에는 약물치료, 행동인지치료,뉴로피드백 훈련등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된다.
그중 뉴로피드백훈련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뉴로피드백은 대뇌활동에 기초한 바이오피드백의 한종류로 뇌의 전기적 활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기조절을학습시키는원리이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특수 고안된 컴퓨터 장비로 자신의 뇌파 활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검토함으로서 뇌파를 변화시키는훈련을
통해 스스로의 힘으로 뇌의 화학적 작용과 네트워킹을 재구성해 뇌기능을 개선시키는 프로그램이다(박인순, 박병운, 2003)
ADHD 아동들은 정상 아동에 비해 느린 뇌파(θ파)의 활동성이 높고 불규칙한 파형을 보이며, 반면 다소 빠른 뇌파(β파)의활동성이 낮다.
뉴로피드백훈련은 이러한 느린뇌파(θ파)를 감소시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을 감소시키고 빠른뇌파(β파)를 활성화시켜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주의력결핍과 집중력이 약한 ADHD를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나 ADHD아동중 15~30%는 산수, 읽기, 쓰기의 철자법에서 어려움을 나타나는데 이러한 ADHD아동의 학습향상에도큰 도움이 된다.
https://blog.naver.com/moujin/
ADHD아동들 또한 뉴로피드백훈련을 통해 학습향상이 되고 부족한부분들을 채워나갈수 있습니다.
요즘 온라인학습으로 ADHD아동들의 학습이 더욱이 어렵습니다. 훈련을 통해 집중력을 길러 많은 부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